> 국민연금 소식 > 공지사항
국민연금공단 서울북부지역본부 랜선 탐방기 1탄!
21-10-22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복사
URL 복사



부산지역본부에서 시작해 어느덧 6개의 지역본부를 지나 서울북부지역본부가 대미를 장식하게 되었네요.

 

서울을 반으로 뚝 잘라 한강의 위쪽을 담당하는 서울북부지역본부는 2014년 충정로에 자리를 잡았고요, 벌써 7년이 지났습니다.

서울북부지역본부는 서울북부를 포함해 경기북부에 걸치는 15개 지사와 3개의 상담센터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충정로사옥 서울북부지역본부'



충무로 말고 충정로가 어딘지 모르시겠다고요?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아파트인 충정아파트를 찾아오세요. 이런 유명한 건물과 이웃해 있답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오래된 아파트'

 

140명이 넘는 서울북부지역본부 직원들은 친절하고 정확하게 연금업무를 처리하고 있는데요~

연금업무 전문가! 그 외에도 어떤 일들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공단은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역할을 다하기 위해 언제나 열심히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활동이 자제되고 있지만, 그렇다고 사회공헌활동을 멈출 수 없겠죠!

몇 년 전 떠들썩했던 ‘깔창 생리대’ 사건을 기억하시나요? 많은 사람들을 가슴 아프게 했던 기사인데요,

 

서울북부지역본부에서는 관할 내 취약계층 여성 청소년에게 위생용품을 기부합니다.

중소기업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물품을 구매하며 취약계층 지원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활성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며 ESG 경영이념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이 직접 나서 위생용품을 손수 포장하며 마음을 나누고 지금은

서울북부지역본부 관할 구만 대상으로 하지만 내년부터는 권역 전체로 점차 대상을 늘리고자 계획 중에 있습니다.


 





서울북부지역본부는 밖으로 나가는 사회공헌활동이 줄어든 만큼 직원들끼리 할 수 있는 프로보노 활동에 매진 중입니다.

서울북부지역본부에는 2개의 프로보노 봉사단이 있는데요~ 두 개 합해 총 30여 명의 단원들이 있습니다.

상주 직원이 140여 명인 점을 고려했을 때 20%가 넘는 높은 참여율이죠!

 

재능 기부 첫 번째! 손뜨개를 통해 수세미를 제작해서 관내 사회복지기관에 전달합니다.

뜨개질 고수이신 분도 몇 분 계시지만, 대부분 뜨개질이 처음인 직원분들이 많아서 천천히 제작 중에 있습니다.

생각보다 쉽지는 않지만 그래도 조금씩 완성작이 늘어나고 있답니다.



재능 기부 두 번째!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책 제작에 사용될 도서를 타이핑해서 점자도서실에 전달합니다.

다양한 매체가 증가하고 있지만 터치스크린이 늘어나는 사회 분위기에 시각장애인들의 고충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도록 서울북부지역본부에서 도서를 타이핑하기로 했습니다.

한 명당 한 권을 타이핑하다보니 쉬운 일이 아니지만 지역 사회와 함께하는 ESG 경영 실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외부기관에 전하는 마음도 중요하지만 서울북부지역본부 내부 직원들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겠죠!

코로나19로 몸이 멀어지며 왠지 마음도 멀어지는 것 같은 기분을 달래기 위해서 직원들과 소통하고

특히 MZ세대 젊은 직원 비율이 높아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했습니다.

 

먼저 직원 간 친밀한 유대감을 형성하고, 건강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서울북부 사이多」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름부터 시원한 탄산음료를 떠오르게 하죠! 성별, 연령대 등 다양하게 직원 10명 내외로

팀을 구성하여 티타임을 매월 마련, 캐주얼 미팅을 실시하고 있답니다.

 

또한 브라운백 미팅(Brown Bag Meeting)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지루하고 긴 회의 대신에 점심 식사를 하며 간단하게 토론하는 모임을 브라운백 미팅이라고 합니다.

최근 여기저기에서 시도하고 있는 소통 방법인데요~ 서울북부지역본부에서 해봤습니다!

 

공공기관에서 일하는 우리들의 기본 소양이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라서 난감한 기획서

작성의 비법을 선배님들이 후배님들에게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라떼는 울면서 배웠어~’ 라고 하시지만 이제는 웃으며 전수해주시는 선배님들께서 밥도 사주며

꿀팁을 전해주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후배님들의 관심사만 다룰 수는 없겠죠? ‘신중년은 내부에도 있습니다. 왜 노후 준비 강의는 외부에서만 하나요?’

그래서 우리 직원들의 노후준비를 돕기 위해 서울북부지역본부 노후준비지원센터에서 나섰습니다.

 

‘노후준비 브런치 아카데미’를 기획하여 내부 직원들이 관심 있는 영역의 노후준비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브런치도 주고 노후준비 정보도 주고 모두 다 내어주는 우리 지역본부 노후준비 전문강사님들께서 애써주셨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행사의 식사는 포장해 나누어드렸습니다.)


 


 

회사 안과 밖을 모두 놓치지 않고 더 멋진 조직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국민연금공단 서울북부지역본부였습니다.

다음 편에는 서울북부지역본부에 왔을 때 무엇을 먹으면 좋을지 소개하겠습니다. (●'◡'●)


 



#국민연금#국민연금공단#서울북부지역본부#랜선탐방기#ESG경영#점자도서실#NPS#지역본부#시리즈
더 많은 [공지사항] 보기
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해
이해도와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현재 콘텐츠의 내용과 설명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콘텐츠가 얼마나 이해되십니까?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 콘텐츠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400 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