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이 8월 25일부터 9월 7일까지, 14일간 네팔 공무원을 대상으로 글로벌 연수*를 실시합니다! 이를 통해 연금제도 및 기금 운용 노하우를 전할 예정인데요.
* ‘국민연금 글로벌 연수사업’은 2019년에 정부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으로 선정되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총 3년간 진행되며, 연금제도 전수를 희망하는 국가를 대상으로 국민연금 제도 노하우 및 경험을 전수하는 사업
제도 운용, 기금 운용, 기관 운용 등 공단의 업무 전반에 걸친 12개 분야의 강의와 실시간 세미나, 특강으로 구성된 이번 연수는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네팔의 근로자적립기금, 노동고용사회보장부, 여성아동노인부 등 6개 정부 부처 공무원 19명이 참여합니다.
특히 올해는 글로벌 연수 최초로 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 등과 협업하여, 각 기관의 실무진이 한자리에 모여 한국 사회보장제도에 대한 전문 강의를 진행하는데요.
연수생의 국민연금 제도 이해도를 높이는 사례 중심의 강의를 실시하여 사전조사된 연수 대상국가(수원국) 니즈에 따른 맞춤형 연수를 추진합니다.
이와 함께 수원국의 연금제도 현안 분석 및 과제 발굴, 이에 대한 액션플랜 수립 등 수원국의 현업에 직접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전 교육 등을 강화하여 현업적용도를 높일 예정입니다.
전라북도국제교류센터*와 공동으로 ‘한글 배우기’ 특강을 진행하는 등 제도연수와 글로벌 문화콘텐츠를 연계하여 한국의 문화를 자연스럽게 알리는 ‘공공외교’의 플랫폼 역할도 할 것으로도 기대됩니다.
* 2021년 9월, ‘국민연금 제도연수사업 운영 협력 양해각서(MOU)’ 체결
또한 9월 말에는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을 대상으로 제도연수를 계속해서 추진할 계획인데요. 국민연금은 앞으로도 연수대상국을 확대‧발굴하여 제도와 우수사례를 적극 전파하는 등 국제교류를 지속적으로 활성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국민연금은 이번 연수가
네팔의 연금제도 발전에 기여하고
한국 사회보장제도를 포괄적으로 전수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