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연금 기금 > 기금운용 이슈
[ESG플러스 2편] 글로벌 트렌드! 떠오르는 ESG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복사
URL 복사


“ESG 투자란 투자 결정 과정에서

기업의 재무적 요소만이 아닌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 및 지배구조(Govermance) 등의

비재무적 요소를 고려하는 투자를 말한다.

이제는 글로벌 트렌드가 된 ESG

ESG에 대한 두 번째 이야기가 곧 시작됩니다.”




기후 및 환경에 대한 위기의식 확산



최근 기후 및 환경 변화가 가져오는 금융 분야의 위험과 관련된 문제가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2015G20은 금융안전위원회 FSB(Financial Stability Board)기후 관련 과제에 대해

금융분야가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검토하기 위해 민관 관계자 소집을 요청한다는 취지의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각국 정부에 기후변화 완화를 위한 투자정책 강화를 요구하는 등 지구 온난화에 대한 시장 관계자의 위험 인식이 높아지고 있어요. 이에 따라 비재무적 정보와 ESG 정보공개 확대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코로나19 팬데믹 발생으로 기후변화 및 환경오염의 심각성에 대한 국제적 인식이 높아지면서, 각국에선 리스크 측정과 관리에 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업경영을 좌우하는 환경·사회·지배구조 이슈들


환경 이슈

사회 이슈

지배구조 이슈

기후변화

인권 및 노동기준

경영진 보상

탄소배출

지역사회 관계

뇌물 및 부패

물 등 자원고갈

프라이버시 보호

로비 및 정치기부금

폐기물 관리

건강 및 안전

이사회 구성

삼림파괴

직원관계 및 다양성

내부고발자 제도


지구 온난화 문제로 인한 원자재 조달 문제, 식량 부족으로 인한 무역 마찰과 각종 사회적 불만이나 분쟁 발발, 난민 문제 등 모두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저해하는 부정적 요인인데요.


글로벌 경제의 통합 추세와 IT 발전을 감안할 때, 이러한 위험이 표면화될 경우 극히 단시간에 전 세계 경제 영역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ESG 투자는 이러한 문제의식 위에 기업들이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 문제를 잘 해결하면 장기적 재무성과가 좋아진다는 내용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기업이나 투자자들에게 ESG 투자를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ESG 활동이 이익이라는 자발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위기와 마주하다



전 세계가 코로나19로 위기에 빠져 있는 지금!

경험해보지 못한 위기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은 ESG 경영, 투자자들은 ESG를 고려한 투자에 관심을 두고 있어요.

 

코로나19 발생의 중요한 원인으로 기후변화로 인한 생태계 파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코로나19와 같은 신종 감염병이 앞으로도 주기적으로 반복해서 발생할 수 있는데요. 기업이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려하지 않는다면 기업도 반복적인 위기에서 벗어날 수 없을지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의 ESG 경영을 통해 사회·경제적 가치가 창출되기 위해선 정부의 정책 역시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합니다.




투자자와 기업, 소비자의 ESG



투자자의 ESG


투자 관점에서 ESG 투자기준을 세워 평가하고 이를 실행하는 투자활동투자기업의 ESG 개선을 위한 수탁자 책임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투자활동ESG 투자원칙과 기준에 따라 실제 대상 기업을 선별하여 투자하는 활동을 말하며, ESG 통합전략이란 투자 의사결정을 위한 재무 분석 프로세스ESG 요소를 체계적·명시적으로 융합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ESG 요소투자 절차의 필수 부분으로 삼는 것인데요.


투자가 실행되어 포트폴리오에 포함되면, 더 나아가 기업과 경영진에 대한 관여와 주주권 행사 등 주주활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ESG


기업도 단순히 품질 좋은 제품을 만드는데 그치지 않고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ESG 방향성을 적용체계적인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전략을 수립하고 있어요. 그래서 많은 기업이 친환경 사업 진출사회적 가치를 높이고 지배구조를 투명하게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답니다.


소비자 ESG


소비자 단체와 시민운동 단체도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게 되었는데요.


이젠 소비자도 투명하게 공개된 기업 정보풍부하고 다양한 정보를 접하게 되면서 정확하고 합리적인 소비 선택이 가능해졌어요. 이런 소비자의 행동을 기업이 수용하면서 전략 또한 변화하고 있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ank of America)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ESG를 고려하여 투자하겠다는 투자자 가운데 밀레니엄 세대가 2018년 기준 78%로 다른 세대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았는데요.


해당 세대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기업과 서비스에 주목하고 이런 기업에 대해서는 높은 가격을 지불하는 것도 주저하지 않고 있습니다.


밀레니엄 세대의 ESG 가치 추구는 앞으로 기업경영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인데요.


결과적으로 투자를 하는 곳과 투자를 받는 기업, 그리고 그 기업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지속가능성을 논의하며 생존과 수익을 위해 더 큰 만족을 얻기 위해 스스로 움직이게 하는 것이 ESG이며, 시장의 자연스러운 흐름이 되는 것입니다.



한눈에 보는 정리!


글로벌 트렌드로 떠오르는 ESG!

각국 정부에 기후변화 완화를 위한 투자정책 강화 요구 등

지구 온난화에 대한 시장 관계자의 위험 인식 증가!

-> 이는 비재무적 정보와 ESG 정보공개 확대로 확장되고 있다!

투자자와 기업 그리고 소비자 관점에서의 ESG!

-> ESG 요소는 투자 절차의 필수 부분!

-> 기업 또한 ESG 방향성에 부합하여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체계적인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전략 수립

-> 소비자 단체와 시민운동 단체도 풍부하고 다양한 정보를 통해 정확하고 합리적인 소비 선택 가능!



"

글로벌 트렌드로 떠오른 ESG

국민연금도 함께 합니다.

"



이 책은 국민연금의 ESG 투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집필했습니다.


해당 내용은 국민연금이 함께하는 ESG의 새로운 길

책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참고 페이지: p91-96 / p122-124 / p126-129

#국민연금#국민연금공단#ESG#환경문제#사회문제#지배구조문제#투자자#소비자#기업
더 많은 [기금운용 이슈] 보기
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해
이해도와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현재 콘텐츠의 내용과 설명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콘텐츠가 얼마나 이해되십니까?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 콘텐츠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400 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