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연금 기금 > 기금운용 이슈
국민연금기금, 탄소배출 감축을 위한 '탈석탄 선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복사
URL 복사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는 5월 28일(금) 2021년도 제6차 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회의에서는「국민연금기금 투자제한전략 도입방안(안)」, 「2022-2026 국민연금기금운용 중기자산배분(안)」, 「2022년 국민연금 기금운용계획(안)」심의·의결하였습니다.

 

코로나19 상황이 엄중함을 고려하여,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가운데 진행되었습니다.

 

권덕철 장관“최근 세계 각국과 주요 연기금은 기후변화 환경의 지속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습니다.

 

아울러 “신종 감염병인 코로나-19의 확산 기후변화의 심각성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투자원칙 중요성을 일깨우고 있으며, 탄소국경세 등 글로벌 규제가 강화되고 있어 기금운용의 위험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기금운용위원회는 탄소배출 감축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석탄채굴·발전산업에 대한 투자제한전략을 도입할 것을 심의·의결하였습니다.

 

투자제한전략(네거티브 스크리닝, Negative Screening)이란 ESG 관점에서 부정적으로 평가되는 산업군·기업군을 투자 가능 종목군 및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제한하는 투자정책입니다.

 

기금운용위원회는 국민연금기금의 탈석탄 운용 정책을 선언하고, 위험관리측면에서 기금운용전략을 선제적으로 수립할 것을 결정하였습니다.

 

국민연금기금 운용지침(투자정책서)」에 투자제한 조항을 신설하고, 국민연금기금의 탈석탄 운용정책 방향을 대내외적으로 공표하여 기금운용방향의 일관성 유지하고 예측 가능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이날 의결한 투자제한전략 도입방안에 따르면, 우선, 국민연금기금은 탈석탄 선언 시작으로 국내·외 석탄발전소 신규 건설을 위한 프로젝트 투자 하지 않고, 투자제한전략 적용을 위한 준비단계로써 단계별 실행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금년 하반기관련 연구용역을 수행하고, 연구 과정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폭넓게 반영하여 실행방안 제도화시킬 계획입니다.

#국민연금#국민연금공단#국민연금기금#기금위#기금운용위원회#투자제한전략#코로나19#탈석탄#탄소배출감축#환경오염#환경#네거티브스크리닝
더 많은 [기금운용 이슈] 보기
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해
이해도와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현재 콘텐츠의 내용과 설명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콘텐츠가 얼마나 이해되십니까?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 콘텐츠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400 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