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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Z세대에 퍼진 국민연금 공포 마케팅

 

이대로 가다간 1990년생부턴 국민연금  푼도 못 받아.”

 

 민간 정책 연구소인 한국경제원이 2022 1  보도자료 제목이다. 1년이 지난 지난해 다시  제목과 비슷한 기사들이 등장했다국민연금 재정추계전문위원회 ‘5 재정계산’ 결과현행 국민연금 제도를 그대로 두면 2055 쌓아둔 국민연금 기금이 소진될 거란 예상이 나오면서다. 1990년에 태어난 사람이 65살이  국민연금을 받기 시작하는 해다기금 소진 기사들은 1980년부터 1994년생까지인 밀레니얼(M) 세대와 1995년부터 2004년생까지인 Z세대를 더한 ‘MZ세대 국민연금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공포로 이어진다.

 

 기금이 소진되면 국민연금을 받지 못한다는 이야기는 ‘공포 마케팅 가깝다기금 소진 시점 추계는 현행 국민연금 제도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기 위한 ‘레벨 테스트’ 성격이 강하다. 2093년까지 그대로 유지된다는 가정 아래출생률  앞으로 인구 구조 변화 상황에서 일정한 기금 수익률로 언제까지 기금이 버틸  있는지 예측해 본다바꿔 말하면 전에 국민연금 제도를 손보거나출생률이 반등하고기금 수익률이 올라가면 기금 소진 시점을 늦출  있다.




| 점차 오르고 있는 국민연금 수급 금액

 

국민연금 제도가 오래되면서 그만큼 장기간 가입자도 늘어난 까닭에 국민연금 수급 금액도 점차 오르고 있다. 2000년만 해도 1인당 국민연금 노령연금은  246,000원에 불과했다그런데 올해 3 기준 수급자가 받은 평균 노령연금은  647,292이다실업 이후 구직 이나 자녀 출산 복무 기간 등을 국민연금 가입한 것으로 추가 인정해 주는 크레딧 제도를 통해 가입 기간이 늘어나면 연금 수급 금액이 올라간다여기에 국민연금 보험료 부담을 덜기 위해 저소득 지역가입자 소규모 사업장 등에 보험료를 지원해 주는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 사업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국민연금 제도만으로 MZ세대 신뢰를 얻는 데엔 한계가 있다현행 국민연금법 3조의2 ‘국가는  법에 따른 연금 급여가 안정적·지속적으로 지급되도록 필요한 시책을 수립·시행하여야 한다 규정돼 있다보건복지부와 국민연금공단은 국가가 운영하는 사회보험 제도인 만큼 국민연금 지급 중단 사태는 있을  없다고 설명한다그런데도 불구하고 법에 지급보장을 조금  구체화하자는 ‘국민연금 지급보장 법제화’ 주장이 반복된다복지부도 정부의 책임 범위를 법에  명확하게 넣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 적정 수준의 노령 연금 수령 금액과 보험료 납부 부담에 대한 고민

 

 노령연금 수급 금액  64만 원 노후에 생활하는  최소 금액에도  미친다국민연금연구원의 ‘9(2021년도·고령자의 경제생활  노후 준비 실태’ 조사 보고서를 보면, 50 이상은 노후에 기본적인 생활을 하는  최소  1243,000 필요하다고 생각했다적정 생활비는 1773,000이다국민연금 평균 금액과 1.92.7 차이가 난다게다가 국민연금 지급액 수준을 나타내는 ‘소득 대체율 1988 연금 도입 당시 70%에서 1998년과 2007  차례 개혁을 거쳐 2028 40%까지 내려간다. 40 가입한 사람들의 월평균 소득 대비 70% 지급되던 연금액이 40% 낮아진다는 얘기다.

 

 지원 사업에도 매월 내는 보험료 부담은 만만치 않다국민연금 가입자들은  소득(근로·사업 소득) 9% 보험료로 낸다과도한 경쟁과 취업난주택 가격 상승에 따른 주거 불안 등으로 생활에 여유가 없는 MZ세대에겐 3040  받을 국민연금보다 당장 이번  내야  보험료가 부담될 수밖에 없다그나마 사업장 가입자라면 사업주와 노동자가 절반(4.5%) 보험료를 부담한다반면   지역가입자 등은 보험료 전액(9%) 본인이 내야 한다특수고용 노동자가 보험료를 모두 부담하는 대표적인데한국고용정보원에 따르면, 2021 플랫폼 노동자 40% 2030대로 추산됐다.



 

| MZ세대에게 국민연금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계획 필요

 

MZ세대를 설득하려면 법 조항 개정을 넘어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정부 차원에선 국가 재정으로 얼마나어떻게 국민연금에 지원할  있는지 등을 구체적인 답을 내놓을 때다당장 출산 크레딧만 해도 필요한 재원의 70% 국민연금 기금으로 충당하고 정부는 30% 부담한다출산 크레딧을 전액 국가가 지원하는 독일과 스웨덴  주요 국가들과 다르다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행위를 국민연금 가입 기간 추가로 보상해 주는데 부담을 다른 가입자나 미래 세대가 짊어져야 한다는  설득력이 떨어진다.

 

 지금 소득대체율이 적정한 수준인지도 고민이 필요하다지난 34 시민대표단 492명은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연금특위공론화위원회에서 보험료율(현행 9%13%) 소득대체율(40%50%) 모두 올리는 ‘1 보험료율(9%12%) 올리되 소득대체율은 현행 유지(40%)하는 ‘2 두고 숙의 과정을 거쳤다 결과 56.0% 소득대체율을 올리는 1안을 선택해 다수안이 됐다가장 젊은 연령대인 1829살에서도 53.2% 소득 보장을 택했다.

 

 국민연금 제도 안에서 소득대체율을 올리는 것만이 유일한 답은 아니다기금 재정 부담을 고려해 보험료를 내는 가입 기간을 늘려 실질 소득대체율을 높여 노후 소득을 보장하자는 방안도 있다현재 59살까지인 국민연금 의무 가입 연령을 64살로 늦추고크레딧 제도와 자영업자  사각지대 보험료 지원 등을 확대하자는 것이다공론화위원회에서 3039살에선 소득보장(48.6%)보다 보험료율만 올리는 재정안정(51.4%) 방안을 고른 이들이 많았다 경우 실질 소득대체율 인상으로 노후 소득 보장을 고민해 볼  있다.

 

 “정책 의사결정권자들이 무슨 생각으로이런 제도적 불안정성을 남겨놨는지 많은 의혹이 남습니다.”

 

 생중계로 열린 공론화위원회 회의 마지막 날인 421  20 시민대표단이 남긴 소감이다그로부터 2주가량이 지난 57공론화위원회를 열었던 21 국회 연금특위는 이견을 좁히지 못한  막을 내렸다이대로라면 다음 국민연금 재정 계산이 이뤄지는 2028년에 또다시 ‘○○년생부터 국민연금  받는다 이야기가 등장할 터다. 국민연금이 MZ세대로부터 신뢰받기 위한 방안들은 이미 나와 있다. 결국 신뢰는 그 방안을 실행하는 데에서 나온다.

 

 

 

/ 한겨레 임재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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