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만 뽑았다! 3줄 요약
▷ 청각·언어 장애인을 위한 국민연금 영상수어 상담 서비스 제공
▷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점심시간 오후 12시 ~ 1시 제외) 이용 가능
▷ 상담 서비스 이용방법: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PC/모바일), 「내 곁에 국민연금」 모바일 앱, 보이는 ARS, 씨토크
청각·언어 장애인 여러분들을 위한 ”국민연금 영상수어 상담 서비스“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국민연금 영상수어 상담서비스란 청각·언어 장애인이 국민연금공단의 전문수어통역상담사와 영상, 문자채팅을 이용해 편리하게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특히 2023년은 국민연금 재정계산이 실시되는 해이기 때문에 국민연금에 대해 궁금한 점이 더 많으실 텐데요!
수어통역사와 국민연금공단에 내방하시거나 지역수어통역센터를 찾아가실 필요 없이 편리하게 국민연금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국민연금공단에서는 2020년 8월 3일부터 다양한 채널을 통해 영상수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2022년 말 기준 약 3,300건 이상의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렇다면 국민연금 영상수어 상담 서비스는 언제,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요?
국민연금 영상수어 상담 서비스 운영시간
국민연금 영상수어 상담 서비스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점심시간 오후 12시 ~ 1시 제외) 운영되고 있습니다. 영상수어 상담이 필요하신 분들은 상담 운영시간에 편하게 상담을 신청해 주세요!
※ 운영시간 : 평일 9:00 ~ 18:00 (12:00~13:00 제외)
국민연금 영상수어 상담 서비스 이용방법
1. 국민연금 홈페이지 (PC/모바일)
PC/모바일로 국민연금공단 공식 홈페이지에 방문 후, 쭉 아래로 내리면 수어상담 메뉴를 찾으실 수 있는데요.
<국민연금 공단 홈페이지 PC>
<국민연금 공단 홈페이지 모바일>
해당 메뉴 클릭 시 수어 상담사 분이 상담을 시작하기 전에 안내하는 영상을 시청하게 됩니다.
해당 영상이 끝나면 아래와 같이 전화번호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뜨는데요.
전화번호를 입력 후 연결 버튼을 누르면, 상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내 곁에 국민연금」 모바일 앱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모바일 앱인 ”내 곁에 국민연금“으로도 수어상담이 가능합니다.
수어상담 메뉴 클릭 시 수어상담 서비스 안내 영상을 시청하게 됩니다.
안내 영상이 끝나면, 홈페이지와 동일하게 전화번호 입력창이 뜨며, 본인의 전화번호를 입력 후 연결 버튼을 누르면 상담 서비스가 연결됩니다.
3. 보이는 ARS
국민연금공단 고객센터 전화번호인 1355를 통해서도 수어상담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현재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만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 "보이는 ARS" 앱 설치 후 이용 가능합니다.
휴대폰으로 1355에 전화를 걸면 새로운 창이 자동으로 열리고, 보이는 ARS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보이는 ARS’를 클릭 후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상담’을 클릭하시면, 전화번호 입력 창이 뜨고, 번호 입력 후 상담이 이어지게 됩니다.
4. 청각·언어 장애인 전용전화기 씨토크
마지막으로 청각·언어 장애인 전용전화기인 씨토크로도 상담이 가능합니다. 씨토크로 1355에 전화를 걸면 영상통화로 수어상담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각·언어 장애인을 위한 영상수어 상담 서비스는 이렇게 4가지로 준비되어 있는데요.
상담을 원해 연락을 하였지만 상담사가 통화중이거나 부재중으로 상담 연결이 안 된 경우에는 꼭 ”예약하기“를 눌러 주세요. 상담사가 확인 후, 바로 연락드려 상담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원활한 상담을 위해 카메라 권한을 허용해 주시기 바라며, 모바일 데이터 사용 시 가입한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 통화료가 발생될 수 있는 점 참고해주세요.
모든 국민이 더 편하고 쉽게
국민연금과 닿을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