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연금 제도 > 제도 혜택/장점
매달 내는 국민연금 ‘3가지’는 알고 내자
21-10-15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복사
URL 복사


지금 내고 30년 후에 받으면 손해다? 

 

지금 내고 20,30년 후에 받게 되는 국민연금, 화폐가치가 오르면 손해이지 않을까 걱정될 수 있는데요

국민연금은 내가 받을 연금의 실질가치를 보장하는 두 가지 장치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연금을 받을 때, 과거의 나의 소득을 현재 가치로 재평가하여 받는 연금액을 산정합니다.

 

연금을 받을 나이가 된 김OO씨는 가입기간 중 평균 소득은 306만 원으로, 매달 117만 원의 연금을 받았지만

재평가된 평균 소득을 통해 평균 월 소득이 560만 원으로 적용되어 매달 169만 원의 연금을 받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 장치는 연금을 받고 난 후 매년 1월 물가변동률을 반영합니다.

 

국민(노령)연금을 받고 있는 A씨는 2010에는 805,340의 연금을 받았으나

매년 인상된 물가변동률이 반영되어 2021년에는 2010년 보다 153,990원이 증가959,330원의 연금을 매달 받게 되었습니다.


 


 

국민연금기금 운용 현황은 우리가 확인할 수 없다?

 

아닙니다!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기금운용본부>

 

국민연금기금 운용 현황은 매달 업데이트 되는 내용으로 기금운용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국민연금 온에어, 페이스북을 통해 기금운용 소식을 접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장기적인 연금재정 안정에 기여하기 위한 운용성과 제고에 노력하고 있는데요.

 


1988년부터 올해 7월까지 적립된 기금은 9191천억 원으로 기금 적립금의 절반인 511.3조원이 운용 수익금입니다.

 

 


기금은 금융부분, 기타복지부문 등으로 나누어 운용되며, 금융부문은 국내해외주식, 국내해외채권, 대체투자 및 금융상품으로 나누어 운용되고 있습니다.



내 명의의 자동차를 구입하면 연금보험료가 오른다?

 

국민연금은 소득에 대해서만 연금보험료를 부과하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다고 해서 금액을 다시 책정하거나 더 내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명의의 자동차를 구입한다고 해서 연금보험료가 오르지 않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소득이란 근로소득과 농업·임업·어업 및 사업소득 등을 말합니다.

*소득이 2가지 이상인 경우 금액 합산

 

연금보험료: 가입자의 기준소득월액*9%(연금보험료율)

 

기준소득월액: 기준소득월액이란 국민연금의 보험료 및 급여 산정을 위해 가입자가 신고한 소득월액에서 천 원미만을 절사한 금액을 말함

 

 


#국민연금#국민연금공단#오해#진실#물가변동률#적립기금#기금운용본부#연금오해#기금운용현황
더 많은 [제도 혜택/장점] 보기
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해
이해도와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현재 콘텐츠의 내용과 설명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콘텐츠가 얼마나 이해되십니까?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 콘텐츠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400 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