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연금 제도 > 제도 혜택/장점
건설일용직 근로자도 국민연금으로 노후를 준비할 수 있어요!
21-09-15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복사
URL 복사


매일 출근하는 일이나 아르바이트가 아닌 한 달에 일정 기간만 근무하는 건설현장 근로자 분들의 국민연금은 어떻게 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2018
81일 이후 건설일용근로자의 가입기준이 월 20일에서 8일 근무로 완화되어 월 8일 이상 근무하고 있다면 국민연금에 가입해야합니다.



 

 201881일부터 사회보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국민연금법 시행령 개정으로,
건설일용근로자의 국민연금 가입기준이 개선되었습니다.

이렇게 개선된 제도는 201881일부터 입찰공고 또는 계약을 체결한 건설 공사에게 해당되었고,
당시 진행 중이었던 건설공사는 2년간의 유예기간이 2020731일까지 있었는데요.

 

작년 2020731일 유예기간이 종료되면서,
20208월부터 모든 건설일용근로자의 국민연금 가입기준이 완화되었습니다.




해당 대상은?



 


시행령 개정으로 개선된 사항은?



 


국민연금 가입하면 혜택은 무엇이 있나요?


국민연금은 노후뿐만 아니라 장애사망 시에도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장애, 유족연금 등이 있으며,
연금을 받고 난 후부터는 매년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여 매달, 평생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연금을 받을 나이가 되었지만 최소가입기간(10, 120개월)을 채우지 못한 경우에는 내가 낸 보험료에 이자를 더해 일시금으로 받습니다.

 

국민연금공단은 누구나 국민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일용직, 단시간 근로자의 사업장 가입 확대를 추진하여 지난해 기준 221만 명의 일용직 근로자분들이 사업장 가입자로 전환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국민 모두가 함께 혜택을 누리는, 국민 모두가 행복한 국민연금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국민연금#국민연금공단#건설일용직#근로자#국민연금법#시행령개정#건설#연금보험료#사업장가입자
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해
이해도와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현재 콘텐츠의 내용과 설명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콘텐츠가 얼마나 이해되십니까?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 콘텐츠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400 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