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연금 제도 > 제도 혜택/장점
다자녀 가정이라면 알아야 할 출산크레딧 제도!
21-04-0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복사
URL 복사


 

딸아이를 기르고 있는 워킹맘입니다지금은 둘째를 임신한 상태인데 둘째가 태어나면 직장 생활을 잠시 쉬어야 할 것 같습니다노후에 국민연금을 받으려면 보험료를 10년 이상 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못 채우고 퇴사를 해야 한다니 아쉬움이 남아요.”

국민연금 크레딧이란 더 많은 국민들이 노후에 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가입기간을 추가해 주는 제도입니다알고 계신 것처럼 국민연금(노령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최소 10년 이상의 가입기간이 필요합니다하지만 살다 보면 피치 못할 사정으로 사회생활의 경력이 단절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는데요이 중 세 가지의 경우(다자녀 출산군 복무, 실업으로 구직급여를 받게 되는 경우)에 크레딧 제도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크레딧제도는 출산크레딧’, 군복무크레딧’, 실업크레딧 이렇게 3가지가 있는데요오늘은 이 중 출산크레딧 제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산크레딧이 뭔가요?


2008년 1월 1일 이후에 둘째 아이를 낳으면 12개월셋째 출산부터는 자녀 1명당 18개월씩최대 50개월까지 국민연금의 가입기간을 추가해 주는 제도입니다.
 
양자와 친양자입양된 자녀도 포함됩니다크레딧으로 추가되는 기간의 소득은 전체 국민연금 가입자의 평균 소득을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가입기간 110개월인 A 씨가 출산크레딧으로 가입기간 12개월을 추가로 인정받는다면총 가입기간이 122개월이 되어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그리고 연금액을 산정할 때에는 110개월은 본인의 실제 월 소득으로, 출산크레딧 기간은 국민연금 가입자의 평균 소득으로 반영됩니다.
  
참고모든 연금액 산정의 기초가 되는 기본연금액은 소득대체율본인의 평균 소득과 가입기간, 국민연금 전체 가입자의 평균 소득에 의해 결정됩니다.
  


출산크레딧은 엄마만 받을 수 있나요?


아닙니다출산 크레딧은 자녀의 부모가 모두 국민연금에 가입한 이력이 있다면합의하여 어느 한 사람의 가입기간에 추가되는데요.
 
만약 합의가 안 되었거나두 분 모두 받기를 원하는 경우에는 부모가 각각 50%씩 균등하게 나눌 수도 있습니다다만 임의 비율로 나눌 수는 없다는 점유의해 주세요.
 
 


신청은 언제까지 하면 되나요?


출산크레딧은 출산했을 때 신청하는 것이 아니고노령연금을 청구할 때 신청하시는 것입니다노령연금을 받게 되셨을 때가족관계증명서 등을 확인하여 해당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가입기간을 추가하여 연금액을 산정해드립니다가입기간을 누구에게 추가할 건지에 대한 부모의 합의서도 이때 제출하시면 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국민연금 콜센터(국번 없이 1355, 유료)로 문의해 주세요! 



"

국민연금의 출산 선물

‘출산크레딧’으로 든든한 노후를 준비하세요!

"


#국민연금#국민연금공단#출산크레딧#국민연금크레딧#출산#평균소득#가입기간#신청#신청방법#국민연금제도#다자녀#부모
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해
이해도와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현재 콘텐츠의 내용과 설명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콘텐츠가 얼마나 이해되십니까?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 콘텐츠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400 byte